비즈니스 모델링
(BUSINESS MODELING)
대상 | 비즈니스 모델링을 찾거나 정교히 하고자 하는 조직 |
키워드 | 비즈니스 컨셉, 비즈니스 전략 |
개요
목적 :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도입하여 정리하고 이를 조직의 내부 자원과 연계합니다.
개요 : 아이디어 → 컨셉 → 비즈니스 모델 → 현실적 계획의 순으로 발전하여 정리하고 이를 전략적 로드맵과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완성합니다.
내용
· 일정/인원 : 현장 상황에 맞게, 현장 인원 1명 + 연구소 인원 2명
· 내용 : 비즈니스 모델의 필수 구성요소 4가지와 이를 지원하는 팀, 자원, 시간, 시장을 포괄적 지도와 시각화하고 가치를 평가하여 조직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주요 방법 & Toolkit
구분 | What it does | Strong Point | Output |
Business Model Statement | 고객, 가치, 수익모델, 내부자원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 | 1페이지 정의, 일목 요연 | 비즈니스 모델 정의서 |
Business Synthesis Map | 새로운 제품, 서비스, 시장, 고객을 종합하여 정리 | 카테고리 정리, 비즈니스 종합 | 2X2 종합 지도 |
Stretegy Roadmap | 단기, 중기, 장기 전략의 과제와 준비 역량 정리 지도 | 계획과 방향, 전략의 정의 | 전략 로드맵 |
Implementation Plan | 실행과 관련된 이슈, 자원, 준비상황, 부서를 표기하는 계획 | 계획과 방향, 문제점 확인 | 실행 계획서 |
Competitors-Complementors Map | 경쟁자, 보완자(잠재 포함)를 한 눈에 표기하여 정리 | 정보의 시각화, 관계 표현 | 경쟁자-보완자 지도 |
Ten Types of Innovation Framework | 조직에 맞는 10가지 유형의 혁신과 그 결과를 나타내는 프레임웍 | 조직화된 구조, 포괄적 이해 | 10가지 혁신 유형 지도 |
결과물
비즈니스 모델 정의서, 전략적 로드맵, 미래 경쟁자-보완자 지도, 혁신의 유형과 결과, 위 방법 & Toolkit의 Out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