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테스팅
(USER TESTING & VALIDATING)
대상 | 제품, 서비스, 계획, 전략의 사용자 테스트가 필요한 조직 |
키워드 | 유저 테스팅, 사용자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
개요
목적 :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 결과를 가지고 사용자, 고객, 이해관계자, 공급자 등에게 객관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얻는 과정입니다.
개요 : 정성적 평가/정량적 평가, 고객/이해관계자/공급자 평가, 현재 가치/미래 가치 평가를 할 수 있는 문화인류학적 조사와 아이디어 발전의 과정을 지원합니다.
내용
· 일정/인원 : 현장 상황에 맞게, 현장 인원 1명 + 연구소 인원 2명
· 내용 : 유저테스팅의 절차와 문화에 맞게 그룹을 형성, 조사와 분석, FGI/FGD, 설문조사, 전문가 조사를 통해 다면적 종합 평가 지도를 완성하고 제시합니다.
주요 방법 & Toolkit
구분 | What it does | Strong Point | Output |
Concept Evaluation | 사용자, 공급자, 이해관계자 각 가치에 대한 객관적 평가 | 균형적 평가, 체계적 분석 | 콘셉트 평가 결과서 |
Concept-Linking Map | 상호보완적 아이디어의 생성과 아이디어 다면 테스트 | 상위 레벨 시스템, 옵션의 생성 | 콘셉트 연결 지도 |
Solution Storyboard | 솔루션의 스토리 보드로 사용자 테스트, 공급자 테스트 | 스토리텔링, 아이디어 구체화 | 솔루션 스토리보드 |
Field Visit & Observation | 필드에서 사용자의 환경, 상호작용, 이해관계자, 감정을 테스트 | 증거를 제공, 맥락의 이해 | 필드 테스트 요약서 |
Experience Simulation | 주어진 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하는 조사 | 비교에 용이, 경험에 집중 | 경험 결과 요약서 |
Synthesis Workshop | 평가, 사용자 반응, 다양한 이슈를 토론하는 다학제적 워크숍 | 새로운 관점, 협업을 증진 | 워크숍 결과서 |
결과물
콘셉트 평가 결과 보고서, 필드 테스트 보고서, 워크숍 결과 보고서, 위 방법 & Toolkit의 Out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