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타이핑
(VISUALIZE & PROTOTYPING)
대상 | 제품, 서비스, 플랫폼의 프로토타입이 필요한 조직 |
키워드 | 시각화, 시제품화, 프로토타입, 목업, 일러스트, 시나리오 |
개요
목적 : 아이디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이나 이를 프로토타입화하면
눈에 보이는 시각화를 결과로 얻고 아이디어의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개요 : 아이디어 → 콘셉트 → 모델 → 플랜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 테스트와 검증을 하기 위한 도구로도 사용됩니다.
내용
· 일정/인원 : 현장 상황에 맞게, 현장 인원 1명 + 연구소 인원 2명
· 내용 : 프로토타이핑의 절차와 방법, 현장의 상황에 맞는 가장 적절한 형태를 결정하고 이를 1차 → 2차 → 3차 → 4차의 순서대로 발전 시키면서 구체화합니다.
주요 방법 & Toolkit
구분 | What it does | Strong Point | Output |
Behavioral Prototype | 사용자 시나리오 이해를 위한 행위 상황 시뮬레이션 | 공감대 형성, 아이디어 구체화 | 사용자 행위 프로토타입 |
Concept Sketch | 도출된 컨셉을 스케치 형태로 그려내고 이를 프로토타입 | 시각화, 순차적 경험 시각화 | 컨셉 스케치 |
Mock-up Prototype | 도출된 컨셉을 목업 형태(1, 2, 3, 4차)로 시제품화 | 시각화, 시제품화, Visual Thinking | 목업 |
LEGO-Play Prototype | 레고로 아이디어, 컨셉을 사용자 시나리오에 맞게 프로토타입 | 사용자 시나리오, 융합 | 레고 프로토타입 |
Concept Grouping Matrix | 콘셉트 간의 관계를 점수로 평가하고 그룹을 세부적으로 정의 | 정량적 평가, 예상 외 결과 발견 | 콘셉트 매트릭스 |
Concept Scenario | 콘셉트를 시나리오 구성 방법에 따라 도출하여 시나리오 | 시나리오 씽킹, 전략적 사고 | 콘셉트 시나리오 |
결과물
여러 가지 형태의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의 구체적 수준, 시각화/시제품화, 위 방법 & Toolkit의 Out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