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 종합
(DATA ANALYSIS & SYNTHESIS)
대상 | 고객, 소비자, 경쟁자, 이해관계자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필요한 조직 |
키워드 | 데이터 수집, 분석, 종합, 프레임워크, 지도, 매트릭스 |
개요
목적 : 문화인류학적 조사를 통해 얻어진 많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류, 분석, 종합하여 의미 있는 통찰을 도출하고 구조화합니다.
개요 : 사용자 경험 전제 분석과 종합, 사용자 욕구와 가치 분석과 종합, 시대별 사용자 분석과 종합을 통하여 현재 사용자, 잠재 사용자, 미래 사용자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용
· 일정/인원 : 현장 상황에 맞게, 현장 인원 1명 + 연구소 인원 2명
· 내용 : 사용자/고객/이해관계자의 종합적 분석과 시각화로 종합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문제를 새롭게 규정합니다.
주요 방법 & Toolkit
구분 | What it does | Strong Point | Output |
Insights Sorting Matrix | 조사 내용을 분류하고 분석하여 클러스터를 찾고 정리 | 패턴 파악 가능, 토론 촉진 | 통찰 클러스터 |
User Response Analysis | 사용자 패턴을 이해하고 조사 참가자의 반응을 분석 | 체계적 분석, 현실감 유지 | 사용자 반응 패턴 통찰 |
ERAF System Diagram | 주체, 관계, 특성, 흐름을 다이어그램으로 만들고 분석 | 이해 공유 촉진, 정보 시각화 | 다이어그램과 시각화 |
Clustering Matrix | 사실과 통찰을 클러스터하고 구성하여 조직적인 통찰 발견 | 체계적 분석, 패턴과 관계 분석 | 인사이트 매트릭스 지도 |
User Groups Definition | 맥락 내에 존재하는 다른 사용자 유형 분석하여 정의 | 비교 용이, 조사에 기반 | 사용자 그룹 지도 |
User Journey Map | 사용자 전체 경험 발견을 위한 전/중/후 경험 조사 분석 | 경험에 집중, 전체 경험 이해 | 사용자 여정 지도 |
결과물
사용자/고객/이해관계자 종합 통찰 지도, 시각화 지도, 구조화 지도, 위 방법 & Toolkit의 Out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