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정성적 조사 & 고객 트렌드 조사
(USER QUALITATIVE RESEARCH & USER TREND RESEARCH)
대상 | 소비자 유형, 라이프 스타일, 욕구, 이해관계자, 트렌드 조사를 원하는 조직 |
키워드 | 소비자, 고객, 이해관계자, 현재 고객, 잠재 고객, 미래 고객 |
개요
목적 : 조직의 고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현재 문제진단을 할 수 있고 향후 조직의 미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요 : 기존 정량적 방법이 아닌 정성적으로 사용자를 아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문화인류학적 조사 방법으로 현재 고객/사용자, 미래 고객/사용자, 이해관계자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유형화하고 지도화합니다.
내용
· 일정/인원 : 현장 상황에 맞게, 현장 인원 1명 + 연구소 인원 2명
· 내용 : 사용자 지도, 사용자 정성적 조사, 사용자 경험 조사, 이해관계자 지도, 사용자 미래 경험 지도, 페르소나 정리
주요 방법 & Toolkit
구분 | What it does | Strong Point | Output |
Research Participant Map |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유형, 행동, 생각에 대한 이해 지도 | 포괄적 이해, 구조화 |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지도 |
Five Human Factors | 소비자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 감정적 요소 확인 | 경험에 집중, 구체적 이해 | 5가지 인간요소 지도 |
Ethnographic Interview | 사람들의 행동과 인지에 대한 현장과 맥락에 대한 구체적 이해 | 공감대 형성, 맥락 이해 | 사용자 경험 지도 |
Trend Research Map | 현재/잠재/미래 사용자를 다양한 형태로 조사하고 분석 | 트렌드 팔로잉, 많은 데이터 | 사용자 트렌드 지도 |
Eras Map | 연구 주제에 관한 시대별 이해와 핵심 특징과 이슈 도출 | 시간에 따른 변화 이해 | 시대 변화 지도 |
Innovation Evolution Map | 조직과 산업의 혁신 진화 과정을 시간대별로 표기 | 비교 용이, 관계 이해 | 시간대별 변화 지도 |
결과물
사용자 경험 지도 리포트, 사용자/고객/이해관계자 종합 지도 리포트, 위 방법 & Toolkit의 Out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