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의 취지와 배경
디지털, 데이터, 온라인, 코로나19의 변화로 온라인 교육이 더욱 필요하고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연구소에서는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교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하였고, 이는 우리 현장에 많은 영향과 좋은 결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온라인 교육의 효과성
1. 코로나19로 인해 변해 가는 온라인 학습 시스템 및 컨텐츠에 대한 전향적인 도입과 발전
2. 참가자들은 오프라인 대화 못지 않게 온라인 도구의 익숙함과 편리성을 통해 그들의 교육 잠재성을 더욱 발견할 수 있음
3. 온라인 교육 과정의 결과에 대해 관련 담당자가 참여 및 모니터링 할 수 있음
4. 온라인 교육 과정과 결과물은 이후 계속 남아 있게 되어 교육의 축적 및 리뷰, 이후 내용 발전이 가능함
5. 교육 몰입도가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더 높을 수 있으며 이는 위에 제시한 다양한 교육 모델의 진행이 가능하게 함
온라인 교육 사이트 구성
Notion | · 디자인 씽킹 온라인 워크숍 진행 시, 교육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위해 참가자들에게 노션 사이트를 공유 · 모든 안내사항들을 노션 사이트에 담아 참가자들에게 워크숍 전에 미리 링크를 공유 |
ALLO | · 디자인 씽킹 워크숍 진행 시, 팀 빌딩/팀 실습 등을 위해 ALLO 프로그램을 활용 · 팀별로 실습 시트 링크를 만들어 공유하고, 사전 질문 시트를 통해 ALLO 작성 방법을 미리 숙지하도록 공유 |
ZOOM | · 디자인 씽킹 이론 강의와 팀 실습 등은 Zoom 등 온라인 화상회의 통해 진행 · 소회의실 기능을 통해 온라인 팀 실습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팀원들은 강사들에게 실시간 질문과 퍼실리테이팅을 요구 |
오픈채팅방 |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여 참가자들과 소통, 자료 공유, 질의응답 등을 진행함 |
온라인 교육 결과물
· 종합 교육결과보고서
· 팀별 참가자 활동보고서
· 온라인 강의 녹화, 사이트, 관련 이미지 등
디자인씽킹연구소의 차별적 서비스
· 교육/프로젝트에 맞는 사전 조사 시행, 목적과 취지에 맞는 기획 협업 |
· 강의와 워크숍을 효과적으로 디자인하여 교육의 목적와 참여도가 높음 |
· 실제 응용 가능한 교육/프로젝트 운영 |
· 교육/프로젝트 후 관련 자문 시행, 연구소 교육 참여 가능 |
관련 교육 사례
<OO기업 맞춤 온라인 교육 사례>
<청소년지도사 온라인 교육 교육 사례>
<OO대학교 4차 산업혁명 교육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