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창업 교육 프로그램
교육 대상 | 가. 공학생 나. 공학 교원 |
교육 키워드 | 공학, 공학교육혁신, 캡스톤디자인, 공학캠프, 비교과 프로그램 |
교육 형태 | 캡스톤디자인 아이디어, 공학 혁신 아이디어 |
교육 개요
· 개요
① 대학 공학교육을 위해 디자인 씽킹이 사고의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교육
② 공학교육혁신이라는 필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정규교과과목이 아닌 방학 중 프로그램 혹은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진행
· 시간 : 8시간 ~ 24시간
· 운영 방법 : 6명 내외의 다학제적 워크숍의 형태에 따라 진행
· 결과 : 공학생들은 공학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거나 공학교육에서 잘 다루지 않는 창의와 혁신의 구체적인 방법과 가이드라인을 갖게 됨
교육 내용
1. 세상의 변화와 공학교육 변화의 필요성 |
2. 문제 발견(Problem Finding)과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
3. 창의/혁신의 원리와 방법론 |
4. 분석론/종합론 |
5. 창의 아이디에이션 절차와 방법론 |
6. 아이디어 평가와 발전 방법 |
관련 교육 사례
<OOOO대학교 공학혁신교육 사례>
<OO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 사례>
<OO대학교 4차산업혁명 교육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