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ADVISING
조직의 프로젝트의 과정과 뛰어난 결과물을 위한
디자인 씽킹 어드바이징을 경험해 보세요.
DESIGN THINKING ADVISING
조직의 프로젝트의 과정과 뛰어난 결과물을 위한
디자인 씽킹 어드바이징을 경험해 보세요.
아이디에이션 어드바이징
Overview
개요
창의적 문제해결이 필요한 조직, 사업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조직, 창업에 있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조직 등이
디자인 씽킹의 창의적 아이디에이션 방법과 문화를 가지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이제 창의성의 시대를 살고 있고 글로벌 경제는 제품을 넘어 지식재산권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이 필요한 때입니다.
저희 연구소는 글로벌 조직들이 사용하고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기법을 모두 연구한 결과
약 4가지 정도의 핵심적인 방법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일반적 문제해결 뿐만이 아닌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새로운 기술혁신의 문제까지도 다룰 수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의 뛰어난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 사용자 중심 문제 해결
· 다양한 관점의 융합
· 혁신적 사고 촉진
· 실험과 빠른 검증 기반 아이디어 도출
· 공감 기반의 창의적 발상 촉진
· 사용자 경험(UX) 전문가 – 사용자 중심 관점에서 문제 정의와 솔루션을 제시.
· 기술 R&D 담당자 – 기술적 실현 가능성과 신기술 트렌드 제시.
· 마케팅/사업 기획자 – 시장성과 비즈니스 모델 연계 아이디어 제공.
· 산업 디자이너 – 형태, 기능, 사용성에 기반한 제품 컨셉 도출.
· 현장 운용자 또는 고객 대표 – 실제 사용환경과 니즈를 반영한 현실성 있는 피드백 제공.
●
주요 방법 및 툴킷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SCAMPER 기법
3. 6가지 사고 모자(Six Thinking Hats)
4. 6-3-5 기법(6-3-5 Method)
5. 혁신지도 기법(Innovation Landscape)
●
결과물
1. 새로운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2. 사용자 니즈에 기반한 페인포인트(Pain Point) 정리
3. 우선순위가 높은 기획 주제 도출 및 정제
4.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컨셉 스케치 및 시나리오 생성
5. 다학제간 관점을 반영한 창의적 해결 방향 도출
The Importance and Case of Creative Ideation
창의적 아이디에이션의 중요성과 사례
사람과 맥락에 관한 통찰에 힘입어, 이제 탐구의 세계에서 가능성의 세계로 도약하는 시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 세계로 이동하여 미래를 상상하고 가능성을 마음속에 새겨넣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금의 가정에 어떤 종류의 의문을 제시하고, 미래를 위해 재구성할 것일까요?
미래 건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아이디어로 인도하는 길은 어디 있을까요?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려면 개방적 사고, 모험의식, 창의성 등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콘셉트 탐험은 브레인스토밍, 스케치하기, 아이디어의 프로토타입 만들기, 스토리텔링 등으로 구성되며 ‘미래에 관한 구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탐험은 새롭고 가치 있는 솔루션과 전략을 만들 때까지 비선형적이고,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순환합니다.
‘창의적 아이디에이션’을 위한 마인드세트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어쩌면 과격한 아이디어와 사고방식에 대해 마음을 여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확인된 사람 중심, 맥락 기반 원칙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아이디어 탐험가는 우선 솔루션 콘셉트를 어디에서 발견할 수 있을지에 관한 지배적 가정에 도전하고, 새로운 해결 영역에 맞추어 경계를 재구성하고, 이전 모드를 통해 얻은 통찰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 있는 아이디어들을 탐구하고, 주변과 가장자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공간 내 뚜렷한 가치를 지니는 통찰을 만들어내고,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탐구 과정을 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고객 영역 탐험의 가장 잘 알려진 사례는 IBM입니다.
IBM은 2000년대 초 루 거스너(Lou Gerstner)의 지휘하에
전체 전략을 전자기술 제품 판매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및 사업 기술 지원 제공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는 HP와 Dell 같은 회사들의 활약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컴퓨터 ‘제조업’ 부문에서, 규모와 전문 지식 영역에서 우위를 갖고 있는 고이윤의 ‘서비스’ 부문으로 이동 한 것이다.
혁신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어쩌면 한 부문에서 다른 부문으로의 도약이라 하더라도)에 관한 고객 영역의 생각 유형은 새로운 한계를 탐험할 때 가져야 하는 대담한 마인드세트라 할 수 있습니다.
킥스타터Kickstarter는 온라인 기반 서비스회사로서,
창의적 프로젝트를 머릿속에 지닌 개인들이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킥스타터는 선정된 프로젝트들을 공개해서 사람들(투자자)이 돈을 투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 위한 기준 중 중요한 한 가지는 프로젝트 고안자가
짧은 영상을 통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혁신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가입니다.
[혁신 모델의 탄생, 모드 5 서문 중]
Advising case
어드바이징 사례
OO기업 창의적 아이디에이션 어드바이징
OO대학교 아이디에이션 어드바이징
OOOO대학교 아이디에이션 어드바이징
OO그룹 아이디에이션 어드바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