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CONSULTING
조직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디자인 씽킹 컨설팅을 경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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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 해결 컨설팅
Overview
개요
기존 패러다임을 넘어 혁신적 해결책을 탐구하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입니다.
구조화된 창의성 기법을 활용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분석합니다.
조직 내 혁신 역량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다학제적 접근으로 기술·시장·인적 요소를 통합 분석합니다.
데이터 기반 통찰과 인간 중심 디자인을 결합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 문제 재정의 : 표면적 증상이 아닌 근본 원인 파악 및 재구조화
· 혁신 촉진 : 기존 사고의 한계를 깨는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 의사결정 지원 : 실험 데이터와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최적안 도출
· 조직 역량 구축 : 창의적 사고 툴킷과 프로세스의 내재화
· 미래 대응력 강화 : 불확실성 환경에서의 선제적 전략 수립
· 1개월 : 문제 진단 + 창의적 문제해결, 현장 인원 1명 + 연구소 인원 2명
· 3개월 : 문제 진단 + 문제 분석 및 종합 + 창의적 문제해결 + 시각적 프로토타입 도출, 현장 인원 2명 + 연구소 인원 3명
Process
창의적 문제해결 컨설팅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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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도구
1. 문제 진단지(Problem Statement)
2. 고객 공감 지도(Customer Empathy Map)
3.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4. 혁신 지도(Innovation Land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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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물
1. 문제 구조화 보고서: 핵심 이슈의 인과관계 맵과 영향도 분석
2. 혁신 솔루션 포트폴리오: 실행 가능성-파급력 매트릭스 기반 10+ 대안
3. 프로토타입 키트: 사용자 테스트 완료된 MVP(최소기능제품) 설계안
4. 실행 플레이북: 90일 액션 플랜, KPI 체계, 리스크 관리 프로토콜
5. 창의성 워크숍 패키지: 직원 자기주도 학습용 툴/템플릿 세트
Expectation effectiveness
기대 효과
조직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창의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으며,
특히 고객 중심적인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고 이는 조직의 변화에 성장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컨설팅의
방법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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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관한 프로세스와 방법을 활용합니다.
이는 우리의 관점인 고객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가치츨 고객 중심적으로 찾고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그들과 만난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정리하고 이를 축으로 삼습니다. 이후 각 축의 요소를 서로 연결함으로써 그 의미와 내용을 각 셀에 표기합니다. 또한 이렇게 발견된 통찰을 바탕으로 이를 질문으로 바꾸고 이를 위해 디자인 씽킹의 창의적 아이딩에이션의 마이크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이를 현실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킵니다.
이 방법들이 숙달되면 이제 우리는 새로운 사업 계획, 사업 모델, 교육 모델 수립을 위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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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씽킹의 문화를 잘 활용하여야 합니다.
1. 항상 Writing를 먼저 하여야 합니다. 아이디어 용지를 주고 먼저 각자의 아이디어를 적은 후에 이를 발표하여야 합니다.
2. 계급장을 떼야 합니다. 상하간 입장, 부서간 입장, 팀원들의 입장을 버리고 우리가 도출한 중요한 내용 자체에 먼저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3. 항상 말이 안되는 아이디어, 거친 아이디어를 환영하여야 합니다. 이는 문제 해결의 아주 중요한 원리인 Outside-in Thinking의 일부이기도 한데 그렇게 해야만 우리는 폭넓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4. 다른 사람/다른 회사의 아이디어를 먼저 찾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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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창의적 아이디에이션의 원칙을 반드시 준수하여 이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창의적 아이디에이션도 마찬가지고 정해진 프로세스를 잘 준수하여야 좋은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이전에 발견한 통찰을 질문으로 잘 디자인 하는 작업을 하여야 하고, 두 번째로 이를 다학제적인 팀을 구성하여 다양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발상하여야하고, 세 번째로 적절한 평가 기준을 가지고를 이를 평가하거나 클러스터 하여야 하고, 네 번재로 아이디어는 아직 작은 존재이기 때문에 이를 가치고 있고 현실적인 아이디어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마치 눈사람을 만들 때와 같은데 먼저 작은 눈덩이를 뭉치고 이를 눈사람으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다.
Consulting case
컨설팅 사례
OO대학교 교육혁신 컨설팅
OO지역 초등학교 교육혁신 컨설팅
LMS 시스템 문제해결 컨설팅
학습 경험 개선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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