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EDUCATION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협업 역량 향상을 위해

디자인 씽킹 교육과 워크숍을 경험해 보세요.

초·중· 고 교육 안내



학생, 교직원



창의적 사고, 기업가 정신



4시간, 16시간


시작을 아주 좋게 만드는 “초심자의 마음”과 함께

디자인 씽킹 커뮤니티에는 많은 핵심 제안과 성공 요인이 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01 

인간에서 시작하기


인간의 욕구, 가능성, 경험 그리고 지식은 모든 고려 사항의 시작점이다. 사람들은 기쁨(이익) 그리고 화남(고충)을 알고, 해결 과제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04 

실험과 프로토타입


현실만이 해결책과 기능의 유용성을 결정한다. 간단하지만 물리적인 프로토타입이 있어야 미래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07 

행동에 대한 편견


디자인 씽킹은 혼자 고립된 누군가의 생각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에 바탕을 둔다 (예: 프로토타입 제작, 잠재적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02 

문제에 대한 인지 능력 만들기


디자인 씽킹에서는 어떠한 것을 하고 있고 어떤 목표를 추구해야 할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05 

프로세스에 신경 쓰기


팀 작업의 경우, 팀원 모두가 현재 위치하고 있는 디자인 사이클의 단계와 달성해야 할 목표 그리고 필요한 도구를 알아야 한다.

 08 

복잡함 받아들이기


일부 문제 상황은 아주 복잡해서 늘 서로 다른 시스템을 통합하고 민첩하게 문제를 해결하면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디지털 솔루션의 경우처럼 시스템적 사고는 점점 더 중요한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03 

다학제적 팀 구성


팀 내 그리고 팀 간의 협업은 문제 상황을 전체적으로 고려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다 . 다양한 능력과 전문지식(T형)을 갖춘 팀원은 창의적인 과정과 아이디어 성찰에 도움을 준다.

 06 

시각화와 아이디어 보여주기


가치 제안과 아이디어의 시각화는 필요한 순간에 전달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하며, 제안을 할 때에는 기억에 남을 만한 이야기나 사진을 이용해야 한다.

 09 

함께 만들고 성장하며 확장하기


디자인 씽킹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지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생태계,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여러 조합 등이 디자인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 시스템적 사고, 린 스타트업과 같은 다양한 접근법을 디자인 씽킹에 융합해야 한다. 마인드세트와 성공 요인 덕분에 우리는 행동하고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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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세트만 조금 바꿔도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연구소 발간 도서, 디자인씽킹교과서 1 글로벌 혁신가들이 추천하는 디자인 씽킹 7 프로세스와 가장 혁신적인 워크 툴킷 서문 중에서 발췌 

디자인 씽킹 [4 ~ 16시간 교육 커리큘럼]

구분
교육 목적
프로세스
주요 내용
예상 결과물
교육 전
글로벌 패러다임
이해
사전 내용 이해디자인 씽킹 교재 혹은 칼럼 사전 숙독
도서/칼럼
주제/문제

진단 과정

팀워크의 중요성
디자인 씽킹 인트로(INTRO)다양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고 팀 빌딩을 함, 또한 그들이 해결할 주제/문제를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선정하게 됨
팀 구성
이해와 공감 능력
이해하기(UNDRSTAND)심층 인터뷰를 준비하여 이를 진행함,이때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5가지 요소를 가지고 5WHOS/5WHATS/5WHYS를 경청함
심층 인터뷰 결과
소통과 협업 능력
관찰하기(OBSERVE)현장을 관찰하여 사진 찍고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여 현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요소를 발견함
현장 관찰 사진/
데이터
발표와 경청 능력
관점 정의하기(DEFINE POINT-OF-VIEW)데이터를 디브리핑하고 이를 클러스터링하여 데이터를 종합함. 이를 다학제적으로 발표하고 피드백함
소비자 통찰


주제/문제

해결 과정

창의적 발상 능력
아이디어 발상하기(IDEATE) 새로운 질문 방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방법으로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함,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의 프로세스와 5가지 원칙을 사용함
창의적 아이디어
개방과 융합 능력
프로토타입 만들기(PROTOTYPE)아이디어를 평가하고 클러스터링하여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컨셉으로 발전시키고 이를 시각화 혹은 시제품화함
프로토타입
협업과 실제화 능력
테스트하기(TEST)정성적 방법으로 소비자를 인터뷰하고 경청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는 단계를 가짐
검증 결과
자료와 보고서 능력
회고하기(REFLECT)교육 과정을 회고하여 참여한 소감을 나누게 됨, 또한 전체 과정과 내용을 보고서의 형태로 정리하고 마무리함
보고서

Education case

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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